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cellulitis)이란 봉소염, 연조직염으로도 부르며, 진피와 피하 조직에 감염되는 급성 세균 감염증의 하나이다.
봉와직염 원인으로 가장 흔한 균은 황색 포도알균과 A군 시슬알균이며 2세 이하의 어린아이가 봉와직염에 감염되는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B형 간균이 주 봉화직염 원인으로 나타난다.
봉와직염 감염은 특히 여름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데 주 감염 경로는 무좀과 같은 발가락 사이 짓무름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히 나타난다. 또는 외상처럼 우리 몸이 봉와직염 감염요소로부터 많이 노출되는 경우도 포함된다.
여름철 어패류 섭취로도 봉와직염 감염이 될 수 있는데, 여름철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면 황색 포도알균 등 원인균의 번식이 왕성하기 때문이다.
알코올 중독, 당뇨병 등 면역력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감염될 확률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높게 나타난다.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이 감염되게 되면 주로 다리와 얼굴에 붉은 홍점(홍반)이 나타나며 감염부위에 압통이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표면에 작은 물집이 생기기도 하고 고름이 터져 나오는 경우도 있다.
봉와직염 증상이 심해지면 홍점(홍반)이 더욱 뚜렷해지며 더 크기가 커지게 된다. 악화할 경우 근막조직이 괴사하는 괴사성 근막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패혈증, 전파성 고릅집, 골수염, 등을 만들 수 있다.
봉와직염 치료
치료는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주사제를 처방하는 것이다. 항생제는 경과를 보아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있다.
열이나 통증이 동반될 경우 진통 소염제를 함께 복용하며 당뇨병 등 기타 질환이 없으면 재발률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함께 복용할 수 있다.